(Organ)

독일
파싸우에 있는 스테판 성당의 파이프 오르간 그리고
5단 건반의 연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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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오르간이라고 부르는 경우에는 리드 오르간을 가리키나 원래는 파이프오르간을 일컫는 말이다. 오르간의 기원은 상당히 오래 되었다. 리코더 ·피리 등을 음계순으로 나열해 만든 피리류, 즉 시링크스나 팡적(pan-pipe) 등은 기원전 수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것들은
모두 입으로 부는 것들이다. BC 265년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 살았던 크테시비오스는 물의 힘으로 일정한 압력을 보내는 송풍장치를 만들어 돌핀이라고 하는 삼각판(三角瓣)을 사용해 손가락으로 연주할 수 있는 시링크스를 발명하였다. 이것을 물 오르간이라고 불렀는데 오르간의 원시적인 모양으로
여겨진다. 물 오르간은 후에 아라비아인이나 그리스인의 애호를 받아 차차 개량되었다. 물에 의한 송풍장치는 점차 풀무로 대체되어 뉴매틱이라 불리게
되었다. 이는 그리스에서 로마로 전파되어 8∼9세기 무렵부터 그리스도교회에서 많이 쓰이게 되었다. 교회악기로서의 오르간은 14∼15세기에 크게
발달하여 대형(大型)의 것이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파이프 오르간의 기초는 이 시대에 확립된 것으로 16세기의 르네상스시대에는 구조적인 개량도 이루어졌다. 교회용뿐 아니라, 일반
음악용의 포지티프도 많이 제작되어 합창음악이나 현악기 ·관악기와의 합주 등에 많이 쓰였다. 이 시대에 파이프나 스톱은 거의 오늘날 쓰이고 있는
것과 비슷하게 제작되고, 17∼18세기의 바로크시대는 오르간의 전성기로 악기의 왕자로서 거의 완전한 모습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 무렵에
부크스테후데, 파헬벨, 바흐 등 오르간음악의 거장이나 슈니트거, 지르버만 등 유명한 제작공이 나왔다. 19세기 낭만파시대의 오르간은 관현악의
음색이나 음량(音量)의 영향을 받았고 피아노음악의 기법을 받아들여 연주효과를 주로 하는 음악이 유행하였다. 프랭크 레이거 등이 그 대표자이다.
20세기는 낭만파가 벽에 부딪쳐 바로크가 그리던 이상(理想)으로 되돌아가고 있는데 힌데미트, 메시앙 등이 이의 선구적인 작품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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