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디, 지우젭페 (1813-1901)Giuseppe Verdi

 

 

 

출생과 환경

1813년 이탈리아 브세트부근 레론코레 출생
부친은 식료품 가게 경영하였으나 가난한 환경이었다

 

교육과 작품 활동

어려서 교회 성가대에서 오르가니스트인 바이스트로키에게 사사
10세에 스승의 뒤를 이어 교회 오르가니스트로 활약
1825년부터 4년간 음악 학교장이자 교회 성가대 지휘자였던 페르리낭드 프로베지에게 오케스트라를 정식으로 배우고
16세에 서곡. 행진곡. 교향곡을 작곡하고 학생들을 가르치고 교회 오르가니스트 겸 지휘자로 활약
1832년 라비냐로 부터 대위법, 카논, 푸가 등의 고등 작곡 기술을 익힘 베르디의 야심은 오페라 창작에 있었다. 첫 작품 산 보니 파초의 백작 오베르토 작곡하여 호평 받음
1842년 오페라 나부코도노소르 작곡 상연하여 대성공 십자군의 롬바르디아인과 에르나니 작곡
1850년 까지 11곡의 오페라를 작곡 두 사람의 포슼카리, 앗틸라, 맥베드, 루이자 밀러 대 호평받음
1851년 명작으로 유명한 리골레토를 초연하여 큰 성공
1853년 일 트로바토레, 춘희 작곡
1855년 시칠리아 섬의 저녁 기도
1857년 시몬 복카네그라, 아롤도, 가면 무도회
1862년 운명의 힘
1865년 맥베드, 돈 카를로스 등을 작곡함
1871년 아이다 공연
1879년 시몬 복카네그라와 돈카를로스의 개정 오렐로(세익스피어 원작)의 작곡에 심취
1887년 밀라노 스칼라좌에서 초연 찬사받음.
만년에는 종교곡의 소품 창작에 즐기며 조용하게 보냄

 

작품의 특징

베르디는 등장 인물의 인격을 존중하여 자유롭고 유려한 선율미를 강조한다. 또한 앙상블을 중시하는 독자적인 수법과 극적 진행을 동반하는 관현악의 풍부한 효과는 매우 치밀하다.
베르디의 오페라는 구성상에서도 연기와 음악의 관계를 크게 중시하여 그 동작이나 배치까지 상세히 검토한 뒤 오페라 대본과 희곡 사이에 그 구성과 전개의 차이까지도 비교하면서 곡을 써 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