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 capo |
다 카포 |
처음부터'라는 뜻. D.C.로 표시하여 곡의 처음부터 끝까지 또는 처음부터 'Fine'라고 쓰여 있는 곳까지 되풀이하라는 의미. |
dal segno |
달 세뇨 |
기호가 있는 위치에서부터 다시 되풀이 하라는 뜻. 줄여서 D.S.라고도 쓴다.
|
dance music |
댄스 뮤직 |
무곡. 본래 무도를 위한 반주 음악이었지만 무도의 특징적인 리듬이나 그 형태를 유지하면서 순수하게 음악회용으로 만들어진 작품을 의미한다. |
dance suit |
댄스 쉬트 |
무도 모음곡. |
debut |
데뷔 |
첫무대. 어떤 작곡가, 연주가, 연주 단체가 최초의 연주회를 개최하여 그 작품이나 연주를 평가받는 첫 등장. |
decibel |
데시벨 |
음의 세기에 대한 수량적 단위. dB로
나타낸다. |
decrescendo |
데크레센도 |
디미누엔도와 마찬가지로 '점점 여리게'의 뜻. |
delicato |
델리카토 |
섬세한, 우아한. |
demonstration record |
데몬스트레이션 레코드 |
신곡을 팔 기 위해 작곡자가 자비로 녹음하는 시험용 레코드 |
descant |
데스칸트 |
13세기의 다성 음악 가운데 악곡의 전성 부가 같은 리듬으로 진행하는 것을 지칭.
모테트, 콘둑투스 등이 그 예. |
detache |
데타세 |
현악기의 연주시, 활을 현에서 떼지 않은 채 활을 멈추는 것으로 논 레가토와 흡사. |
development |
디벨럽먼트 |
전개부, 이미 제시된 주제나 소재 를 음악이 진행되는 동안 발전적으로 전개하는 부분. 분석과 변화의 기교가 중요하다. |
diabolus in musica |
디아볼루스 인 무지카 |
'음악의 악마' 라는 뜻으로 '트리토누스'에 대한 속칭. 이 음정을 동시에 소리내면 귀에 거슬리는 울림이 되므로 작곡상 피해야 한다고 여겨왔다. |
diapason |
디아파종 |
(1)
음역 또는 음폭. (2) 튜닝 포크. 중앙 에 자루가 달린 U자 모양의 쇠막대로 조율이나 음향 측정에 사용. (3)
옥타브. (4) 영어의 '다이어페이슨'은 오르간의 기본 적인 풀 스톱을 가리킴. |
diaphony |
디아포니 |
(1)
2성부의 다성 음악. (2) 그리스 음악 용어에서는 심포니아의 반의어로서 불협화음을 의미. |
diaphragm |
다이어프램 |
횡경막. 성악의 호흡에서 가장 중 요한 근육. |
diatonic scale |
다이어토닉 스케일 |
온음계. 옥타브 안에 5개의 온음과 2개의 반음을 포함한 음계. |
diction |
딕션 |
말씨' '어법'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성악에 있어서는 시(가사)의 발성(발음)법을 말하며 이 연습은 성악의 기초를 이룬다. |
digital |
디지틀 |
손가락 또는 손가락으로 만지는 것을 의미 함. 즉 피아노나 오르간에서 페달의 반대 부분인 건반을 지칭. |
dillettante |
딜레탕트 |
아마추어 음악 애호가. 19세기 이래로 유행하게 된 말. |
diminuendo |
디미누엔도 |
점점 여리게. |
discography |
디스코그래피 |
디스크의 목록을 말한다. 최초의 디스코그래피는 1936년 뉴욕에서 다렐이란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The Gramophone Shop Encyclopedia of Recorded Music'이라고 전해진다. 보통은 한 연주가, 혹은 한 레퍼토리의 디스크 목록을 지칭하는 좁은 의미로 쓰여진다. 이 점에서 종합적인 음반 카달로그와 구별할 수 있겠다. |
dissonance |
디소넌스 |
불협화음(discord) |
diva |
디바 |
여신. 특히 천부적 자질이 풍부한 여가수를 가리 킴. |
divertimento |
디베르티멘토 |
(1) 회유곡. 18세기 중엽에 나 타난 일종의 기악 모음곡인데 형식은 더욱 자유롭다. 특히 프랑스 오페라에 있어서는 줄거리의 진행에 관계없이 삽입되 는 짧은 기악곡을 의미. 관현악보다도 오히려 작은 앙상블을 위하여 쓰여지고 있다. (2) 회유부. 푸가의 에피소드. |
dolce |
돌체 |
달콤하게. 부드럽게 |
dolendo |
돌렌도 |
슬프게. 괴롭게. |
dominant |
도미넌트 |
딸림음. 으뜸음 다음으로 중요한 음으로서 각 조성의 으뜸음보다 5도 위의 음이다. |
double concerto |
더블 콘체르토 |
이중 협주곡. 두 개의 독 주 악기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바흐의 두 대의 바이올린 을 위한 협주고, 모차르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브람스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협주곡 등이 있다. |
double fuga |
더블 푸가 |
이중 푸가. 두 개의 주제를 가진 푸가. |
double reed |
더블 리드 |
파곳이나 오보에처럼 두매의 리드가 서로 접촉하여 공기를 진동시키는 것. |
down beat |
다운 비트 |
센박. 지휘봉을 위에서 밑으로 내리면서 지시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 보표 상에서는 첫 박이 이에 해당. |
dramatic |
드라마틱 |
'극적인'이라는 뜻의 형용사. 소리가 힘이 있어서 힘이 필요한 오페라 역을 감당할 수 있는, 가령 드라마틱 소프라노는 극적인 표현에 적합한 소프라노가 가진 소리의 질이나 성격을 말한다. |
dramatic music |
드라마틱 뮤직 |
(1) 무대상의 극음악. 오페라의 발생과 특히 관계가 있다. (2) 극적인 성격의 음악. |
drame lyrique |
드람 리리크 |
프랑스에서 근대 오페라에 대해 붙인 명칭으로 반드시 서정적인 내용의 작품 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dramma per musica |
드람마 페르
무지카
|
현재의 오페라가 형식적으로 완성되기 이전까지의 음악극을 총칭하여 부르던 이름. 17세기 중엽에 '오페라인 무지카'로 불려지다가 그후 생략해서 오페라로 부르게 되었다.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가 이에 해당된다. |
dramma(It.) |
드라마 |
17,18세기에 오페라를 의미했다. 특히 코믹 오페라를 뜻한다. |
drum |
드럼 |
북. 큰북, 테너 드럼, 작은북, 탬버린 등의 타악 기를 총칭하는 말. 팀파니도 여기에 포함되지만 유럽에서는 별도로 취급함. |
Drum Mass |
드럼 미사 |
하이든의 미사 Mass in C, 1796에 대한 별명. 이 작품에선 케틀 드럼이 현저하게 사용된다. |
drumstick |
드럼스틱 |
채. |
du talon |
뒤 탈롱 |
활을 조절하는 앞끝. 영어의 '너트'. |
duet |
듀엣 |
두 연주자가 함께 하는 연주. |
dump |
덤프 |
성악 또는 기악을 위한 비가. 애가. |
duo |
듀오 |
듀엣.
(1)
두 사람의 가수가 부르는 2중창. 오페라 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사랑의 2중창'으로 자주 사 용됨. 오페라 이외에도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등의 작곡가 들이 남긴 2중창곡들이 있다.
(2)
두 개의 독주악기에 의한 실내악 2중주.
|
durchkomponiert
(Ger.)
|
두르히콤포니르트 |
성악곡에 적용되는 용어인데, 텍스트의 각 연을 동일하게 반복되는 음악으로 작곡하지 않았다는 뜻. 이에 상대되는 용어는 strophic(유절의)이다 |
dynamic marks |
다이내믹 마크스 |
셈여림표. |
dynamico |
다이나미코 |
'힘을 가지고'혹은 '힘을 넣어서'라는 뜻.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