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
ma(It.) |
그러나(but) |
마니피카트 |
magnificat |
누가복음 1:46-55(Magnificat ani ma mea Dominum-내 영혼이 주님을 찬양하며)에 바탕을 둔 성모 '마리아의 노래'. 이 노래의 라틴어 번역본의 첫 단어가 magnificat이다. 이 곡은 로만 카톨릭뿐만 아니라 영국 국교회에서도 예배에 사용한다. |
마드리갈 |
madrigal |
이탈리아 성악곡의 두 가지 형태에 대한 용어: (1) 14세기의 마드리갈은 3행시 2연과 리토르넬로(ritornello)라고 하는 2행시 1연으로 구성된 8행시를 가사로 해서 2성부 혹은 3성부로 이루어지는 A-A-B형식의 성악곡; (2) 16세기에 이르러 마드리갈 시는 행수와 운이 자유로와졌고 그에 따라 음악도 반복 부분을 갖지 않는 통작 악곡이 됨.
마드리갈은 대위법적으로 작곡되었으며, 이탈리아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나 영국에서도 유행하였다. 나중에 몬테베르디에 이르러 독립적인 기악 반주를 동반하게 된다. 가사는 주로 세속적인 사랑의 이야기가 많은데, 때로는 종교적인 마드리갈도 없었던 것은 아니다. 본래 마드리갈은 이탈리아에서 14세기에 발생한 형식인데, 사라졌다가 위에서 밝힌대로 16세기에 다시 살아난 것이다. |
마드리갈 코메디 |
madrigal comedy |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초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작곡된 합창모음곡. |
마라카스 |
maracas |
타악기의 일종. 마라카(maraca)의 열매를 말려 그 안에 있는 씨앗으로 소리를 내도록 한 악기. |
마르슈 |
marche(Fr.) |
행진 예:Marche militaire 군대행진곡 |
마르치아 |
marcia(It.) |
행진. 예: alla marcia 행진곡 풍으로 |
마르카토 |
marcato |
강조된, 똑똑하게 힘을 주어 |
마림바 |
marimba |
각기 다른 크기와 두께의 나무판들로 구성된 아프리카와 중남미의 실로폰. |
마스크 |
masque |
16-17세기에 왕후, 귀족을 위한 무대작품. 시, 성악, 기악, 춤, 연기 등을 결합한 형태로 소재는 신화나 우화임 |
마에스토소 |
maestoso |
장엄하게.?위엄있게, 당당하게 |
마에스트로 |
maestro |
원래는 국민학교 선생이라든가 사장이란 뜻의 말이 음악에서는 보통 '대지휘자'란 뜻으로 쓰이고 있다. |
마에스트로 디 카메라 |
maestro di camera |
실내악 지휘자. |
마에스트로 디 카펠라 |
Maestro di cappella |
지휘자. 왕이 개인적으로 소유한 교회의 음악 감독. |
마에스트로 디 칸토 |
maestro di canto |
성악 교사 또는 성악의 명인. |
마에스트로 알 쳄발로 |
maestro al cembalo(It.) |
18세기에 콘서트와 오페라를 지휘하던 음악가인데 동시에 그자신은 하프시코드를 연주하였다. |
마우스피스 |
mouthpiece |
연주자의 입술을 대는 관악기 부분. |
마이너 |
min. |
minor(단조)의 약자. |
마이너 |
minor |
단조. [비교] major 장조 |
마이너 |
minor |
단조.? |
마이스터징거 |
Meistersinger |
중세의 미네징거(Minnesinge r)를 계승하여 15, 16세기에 독일에서 활약한 시인 겸 음악가. 독일의 14세기~16세기에 활발했던 음악가 길드에서 회원에게 부여하던 칭호. 그들은 상인계급 출신이었다. 반면에 그들보다 훨씬 앞선 시대에 있던 미네징어(Minnesinger)들은 귀족 출신이었다. |
마이크로 톤 |
microtone |
미분음. 반음보다 작은 음정. 온음 을 몇 분할하느냐에 따라서 3분음, 4분음, 6분음 등으로 불린다. |
마주르카 |
mazurka |
다양한 빠르기로 연주되는 3/4 또는 3/8박자로 된 폴란드의 춤곡. 쇼팽에 의해서 콘서트 뮤직으로 소개 되었다. 쇼팽은 약 55곡의 마주르카를 작곡했다. |
마지막 노래 네곡 |
Four Last Songs |
스트라우스(R. Strauss)가 자신의 성악곡에 붙인 제목. 1948년에 작곡되었고, 오케스트라를 동반한 곡이다. 텍스트는 아이헨도르프(Eichendorff)와 헤세(Hesse)의 것이다. |
마치 |
march |
행진곡. 원래 군대와 같은 대규모 집단을 질서 있게 행진하도록 만들어진 음악. 형식은 보다 선율적인 성격 을 갖는 트리오 다음에 행진곡이 다시 반복되는 MTM, 또는 MTMTM을 취한다. |
마티나타 |
mattinata(It.) |
아침의 노래 |
만가(挽歌)
- 네니아 |
nenia(Gk.) |
만가(挽歌). 상여를 메고 가는 사람이 부르는 노래. 브람스는 1881년에 실러(Schiller)의 텍스트로 합창곡을 작곡하였는데 그 제목이 nenia의 독일어 번역인 Nanie(네니)였다. 또한 Birtwistle은 1970년에 소프라노와 기악 앙상블을 위해 Nenia on the Death of Orpheus(오르페우스의 죽음을 슬퍼하는 만가)를 작곡하였다. |
만돌린 |
mandolin |
류트족의 악기. 네크의 상단이 류트처럼 꾸부러지지 않고 바이올린의 네크와 비슷한 것이 특징. 이탈리아 남부지방에서는 오늘날에도 사용됨. |
만하임 스쿨 |
mannheim School |
18세기 중엽 독일 작곡가들의 중요 그룹. 만하임 작곡가들은 그들 고유의 작품 가치보다도 고전시대를 열어 주었다는 그들의 역사적 위치가 더욱 중요시됨. 슈타미츠(1717-1799)를 중심으로 50명 이상의 악단을 가졌으며, 오케스트라 멤버 전원의 호흡이 일치한 연주(정연한 보잉. 정확한 프레이징), 크레센도-디미누엔도로 대표되는 새로운 셈여림법 등에 의해서 관현악의 연주법에 새로운 경향을 가져옴. 이와 같은 연주 기술은 전고전파가 개척 중이던 교향곡이나 협주곡 등의 관현악곡을 뒷받침해 주는 표현 원리가 되기도 함. 또한 소나타 형식을 중심으로 하는 다악장 형식의 확립에 노력했음. |
말라게냐 |
malaguena |
남쪽 스페인 지방의 기타 반주가 있는 3박자의 민속음악. |
말린코니아 |
malinconia(It.) |
우울(melancholy)? |
망슈 |
manche |
바이올린 등의 네크(neck). |
매스 |
mass |
미사(Missa라틴어)의 영어식 명칭. 이탈리아어는 messa 이다. 로만 카톨릭 교회의 종교의식의 한 형태. 높은 미사(High Mass)는 가창되고, 낮은 미사(Low Mass)는 가창되지 않고 말로 한다. 미사곡은 경우에 따라 다르게 작곡되는데 보통, 전통적인 단선율로 작곡된다(단, 레퀴엠 미사곡은 예외). 통상적인 미사(Ordinary Mass)는 변경되지 않고 언제나 다섯 부분으로 구성된다. 즉, 키리에, 글로리아, 크레도, 베네딕투스를 동반한 상투스, 아그누스 데이(Kyrie, Gloria, Credo, Sanctus with Benedictus, Agnus Dei). 이러한 통상적인 미사곡은 베토벤의 경우 단순히 Mass in C라고 했고, 하이든의 Nelson Mass처럼 별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것은 미사곡을 식별하기 위한 것이다. 미사곡의 텍스트는 언제나 라틴어로 작성된 것을 사용하였다. 그러다가 1970년대에 이르러 제2차 바티칸 종교회의의 칙령이 효력을 발생하게 되어 각 민족의 언어로 된 텍스트를 사용하게 되었다. |
매스, 미사 |
mass, missa |
로마 카톨릭 교회의 최고의식. 천주를 찬미하고 속죄를 원하며 은총을 기도하는데, 성만찬을 기념함. 명칭은 "Ite, missa est(congregatio) - 가십시오. 모임이 끝났습니다."에서 유래. 음악용어로서 미사는 키리에로 시작하여 아뉴스 데이로 끝나는 미사 통상문의 일관된 작곡에 대하여 사용되는 것이 보통. |
매스큘린 케이던스 |
masculine cadence |
남성 종지. 악절이나 곡의 마지막 음이 강한 박자에서 끝맺는 것. |
멀티- |
multi- |
여러 가지. |
멀티메트릭 |
multimeric |
악곡 중에 박자가 빈번하게 바뀌는 것. |
멀티포니 |
multiphony |
두 개 이상의 독립된 성부에 의해 구성되는 악곡양식. |
멀티플 토널리티 |
multiple tonality |
다조성 |
메노 |
meno(It.) |
보다 적은. 예: meno mosso 좀 더 느리게. 작곡가들은 가끔 mosso를 생략하고 poco meno를 사용하여 meno mosso와 같은 뜻을 나타낸다. |
메들리 |
medley |
접속곡. 버지널리스트(virginalists)에 의해서 이미 사용됨. |
메사 |
messa(It.) |
(1)미사. 예: Messa da Requiem(베르디 작곡). (2)배치(placing or putting) |
메사 디 보체 |
messa di voce |
성악에서, 길게 유지되는 음에 점진적인 크레센도와 디크레센도를 주는 것. 이것을 이탈리아어로 'crescere e scemare della voce(목소리를 증가시켰다가 감소시키기)'라고 설명하는데, 소위 벨 칸토(bel canto)가창의 기본적인 훈련법이다. 18세기에 작곡된 아리아들은 대개 긴 messa di voce로 시작하는 것이 많다. 19세기에 작곡된 벨리니의 오페라 '노르마'(1831)에서도 볼 수 있다. |
메세 |
messe(Fr.) |
(1)미사. 예: Messa da Requiem(베르디 작곡). (2)배치(placing or putting) |
메소드 |
method |
연주 기술. 연주법을 서술한 저서. |
메스토 |
mesto |
슬픈. 우울한. |
메시히 |
massig |
(1)보통의. (2)합성어로서 '--풍으로'. |
메이저 |
major |
장조. [비교]minor 단조 |
메이저 인터벌 |
major interval |
장음정 |
메이저 코드 |
major chord |
장 3화음. |
메자 보체 |
mezza voce(It.) |
음량을 억제하여 여린 음으로 노래하는 것을 말함. |
메자, 메조 |
mezza, mezzo |
절반(half). mezzo piano [메조 피아노] 중간 여리기로. mezzo soprano [메조 소프라노] 낮은 소프라노. |
메조 소프라노 |
mezzo-soprano |
소프라노와 콘트랄토의 중간 음역에 속하는 여성의 목소리. |
메조 콘트랄토 |
mezzo-contralto |
메조 소프라노보다 조금 낮은 음역의 여성 목소리. |
메조 포르테 |
mezzo forte |
조금 세게. 약자는 mf. 피아노와 포르테의 중간. |
메조 피아노 |
mezzo piano |
조금여리게. 약자는 mp. 피아노와 메조포르테의 중간 |
메조, 메자 |
mezzo, mezza |
절반(half). mezzo piano [메조 피아노] 중간 여리기로. mezzo soprano [메조 소프라노] 낮은 소프라노. |
메줘 |
measure |
마디(bar) |
메타 |
met?(It.) |
절반, 중간 |
메타모포제 |
metamophose |
주제구나 악구가 자유롭게 변화하면서 전개되는 것. |
메트로놈 |
metronome |
곡의 정확한 속도를 지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 |
멘슈랄 노테이션 |
mensural notation |
1250년 프랑코 드 콜 로뉴 (Franco de Cologne)가 체계화시켜서 1960년까지 사용되었던 음악 기보법. |
멜로드라마 |
melodrama |
(1)배경음악을 깔고 이야기를 하는 드라마의 기법. 베토벤의 오페라 피델리오에서, 무덤파는 장면에 채택되어 있다. (2)감상적인 통속극. (3)이탈리아어로 melodramma는 단순히 오페라를 뜻한다. |
멜로디 |
m?lodie(Fr.) |
(1)멜로디 (2)프랑스 예술가곡 |
멜로디 |
melody |
음악적 음들의 연속. |
멜로스 |
melos |
영어 melody의 어원이 되는 고대 그리스 말 |
멜리스마 |
melisma |
성악곡에서 한 개의 음절에 부여된 음들을 지칭하는 용어. 카덴차의 성격을 띄는 화려한 성악 구절을 뜻하기도 한다. 멜리스마의 복수형은 멜리스마타(melismata)이다. |
멤브라노폰즈 |
membranophones |
공명통에 팽팽히 조여진 막이나 가죽을 떨리게 하여 소리 내는 악기임 |
모노디 |
monody |
그리스어의 monos(단일의)와 ode(노래)의 합성어. (1) 단성음악(monophoy). (2) 1600년경 피렌체의 카메라타 회원들이 성악적 폴리포니에 반대하여 제창한 독창 형태. |
모노씨메틱 |
monothematic |
단일 주제를 바탕으로 한 작품에 대한 용어 |
모데라토 |
moderato |
보통빠르기 |
모듈레이션 |
modulation |
곡의 중간에 조가 변화하는 것을 말함. |
모드 |
mode |
전혀 다른 두 가지 개념에 대해 쓰이지만, 두 개념 모두 중세에서 유래. (1) 선법. 음계 형성의 한 형태. (2) 리듬의 한 형태. 3박자의 단순한 리듬형이 반복되는 13 세기 리듬체계. |
모디냐 |
modinha |
포르투갈에서 생겨나서 지금은 주로 브라질에서 불려지는 노래. |
모렌도 |
morendo |
사라지듯이. |
모르덴트 |
mordent |
악보에 적혀진 음표에서 2도 아래 음으로 구사하는 장식기법. 악보에 적힌 음이 c라면 c-b-c-n-c 로 연주됨. |
모소 |
mosso |
활기있는. 움직이다. |
모테트 |
motet |
(1)교회 합창곡. 보통 라틴어로 되어있다. 교회 전례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텍스트가 사용된다. (2)합창이며 '진지한(serious)'한 내용이지만 교회와는 관련이 없는 곡. 예: 패리(Parry)가 작곡한 '이별의 노래들(Songs of Farewell)'. (3)중세에는, 주어진 테너 파트에 기반을 둔, 다성부 성악곡을 의미. 테너보다 높은 성부는 대개 테너보다 더 빨리 진행된다. 프랑스의 세속 모테트의 경우, 테너 성부는 라틴어로 되어 있는데, 테너보다 높은 성부에서는 프랑스어 텍스트가 사용되었다. 이러한 모테트를 특히 polytextual motet라고 한다. |
모토 |
moto |
운동. |
모티프, 모티브 |
motif, motive |
동기, 곡 전체 혹은 부분을 통일시키는 요소로 나타나는 짧은 음절. 흔히 주제안에 포함되어 있음. |
몰 |
moll(Ger.) |
단조. |
몰토 |
molto |
매우. 대단히. |
무브먼트 |
movement |
악장. 소나타, 교향곡 등을 구성하는 비교적 독립된 부분 |
무지카 디 세냐 |
musica di scena |
(1) theater music (극장음악). (2) incidental music (부수음악). |
무지카 사크레 |
musica sacra |
(1) church music(교회 음악) (2) religious music (종교 음악). |
무지카 픽타 |
musica ficta |
10-16세기의 음악에 있어서 반음계적 변화음. |
무직비센샤프트 |
Musikwissenschaft(Ger.) |
musicology에 해당하는 독일어 용어. |
무한선율 |
unendliche Melodie |
리드적·화성적인 단락감. 종결감을 갖지 않는 자유로운 선율 일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바그너의 음악에 있어서 단락감이 없는 가창선율을 지칭한다. 바그너는 종합예술로서의 '악극'을 성취하기 위해 종래의 오페라와는 달리 단락감에 의한 극의 진행을 방해받지 않을 목적으로 무한선율 기법을 사용했다. 따라서 바그너 악극의 창법도 아리아보다도 레치타티보에 가깝다. |
뮈제트 |
musette? |
(1) 17, 18세기의 프랑스 백파이프. (2) 목가적 춤곡 풍의 악곡. |
뮈지크 아방 가르드 |
musique d'avant-garde |
전위음악. 전통이나
관습을 부정한 새로운 사상이나 기법에 바탕을 둔 음악.
그러나 보통은 시대의 최첨단을 걷는 음악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원래 <아방가르드>란 프랑스의 군대용어로서
최전방에서 싸우는 정예부대를 가리켰다. 예술에 대해서는
제1차대전 후의 쉬르케알리즘, 추상화, 큐비즘, 다다이즘
등을 가리켰고, 음악에 대해서는 제2차 대전 후의 케이지,
시톡하우젠 등의 음악활동에 대해 쓰이기 시작했다. 케이지의
우연성 음악, 시톡하우젠의 전자음악, 크세나키스의 뮈지크
스토카스틱 등을 비롯하여 오늘날에는 보다 다양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
뮈지크 콩크레트 |
musique concrete |
구체음악. 여러소리들 (소음, 말소리, 타악기소리등)을 녹음하고, 이를 전자음향기로 가공, 구성하여 녹음 테이프에 고정시킨 음악. 1948년 피에 르 쉐페르(Pierre Schaeffer)에 의해 시작. |
뮤지칼 코메디 |
musical comedy |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영국과 미국에서 유행하던 가벼운 공연. 오페레타(operetta)와 비슷함. |
뮤지컬 |
musical |
19세기 후반 오페렛타 및 그 계열의 음악 극 형식을 답습하면서 20세기 초기 이래로 미국인의 기호에 맞추어 발달한 대중 음악극. |
뮤직 드라마 |
music drama |
음악 극. 바그너가 자신의 오페라 '로엔그린Lohengrin'에 붙인 용어. |
뮤직 쎄라피 |
music therapy |
음악요법 |
뮤직 어프리시에이션 |
music appreciation |
음악 감상. 음악을 듣는 것은 일종의 가치 판단이므로 음악적 훈련을 거쳐서 음악을 듣는 지적능력을 함양하는 것. |
뮤직 크리티시즘 |
music criticism |
현대의 생활속에 행해지는 음악작품이나 연주에 대한 가치비판을 하는 것. |
뮤직 페스티벌 |
music festival |
음악제.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어떤 일정한 기간에 개최되는 음악의 제전적 행사. 1724년 영국의 그로스터 등 세 곳에서 열린 '합창제'에서 비롯. |
뮤직 홀 |
music hall |
19세기말 20세기초 영국에서 음악적 오락, 특히 대중적 노래, 춤, 촌극과 음식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극장. 뮤직 홀은 당시 대중음악의 산실이었고, 미국에서도 번창했음. 19세기말 프랑스에서는 카페 콩세르(caf s-concerts)와 카지노 드 파리(Casino de Paris)가 유명. |
뮤직컬로지 |
musicology |
음악학. |
뮤테이션 |
mutation |
(1) 변성. (2) 바이올린의 쉬프트 (shift). |
뮤트 |
mute |
약음기.
악기의 소리를 약하게 하는 도구. |
미네징거 |
Minnesinger |
12세기~13세기 독일에서 유행했던 음유시인의 길드에 속했던 사람들. 사회적으로 이들은 귀족 계급 출신이었다. 사랑과 종교를 포함한 다채로운 제재를 다룬 독일 시와 가곡(Minnelied)을 많이 만듦. |
미노레 |
minore(It.) |
마이너(minor)의 이탈리아어. |
미뉴엣 |
menuett, minuet |
프랑스어 형용사 menu(작은)에서 온 것으로 작은 스텝의 춤이라는 뜻. 17세기 중엽. 루이 14세에 의해서 궁정에 도입됨. |
미니아 |
minima |
정량기보법의 음표 또는 쉼표. 14세기 아르스 노바 이후 사용됨. |
미님 |
minim |
2분 음표의 영국식 이름. |
미디언트 |
mediant |
가온음. 음계의 제3음. |
미사 솔렘니스 |
missa solemnis |
장엄 미사. 조제 및 부조제를 거느리고 행해지는 카톨릭의 성의 미사. |
미사 칸타타 |
missa cantata |
정식 전례 성가를 곁들인 미사. |
미사, 매스 |
missa, mass |
로마 카톨릭 교회의 최고의식. 천주를 찬미하고 속죄를 원하며 은총을 기도하는데, 성만찬을 기념함. 명칭은 "Ite, missa est(congregatio) - 가십시오. 모임이 끝났습니다."에서 유래. 음악용어로서 미사는 키리에로 시작하여 아뉴스 데이로 끝나는 미사 통상문의 일관된 작곡에 대하여 사용되는 것이 보통. |
미스테리오소 |
misterioso |
신비스럽게 |
미스틱 코드 |
mystic chord |
스크리아빈(Scriabin)에 의해 고안된 4도 간격의 다섯음으로 이루어진 화음. |
미제레레 |
miserere |
로마 카톨릭 교회에서 성주간의 찬과 등에 사용되는 시편 51편 ("Miserere mei, Deus, secundu m magnam misericordiam tuam"- 주여, 당신의 선함을 인하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
미터 |
meter |
박자표에 의해 나타내어지는 고정된 박의 유형. |
민스트럴 |
minstrel |
중세의 봉건 제후의 군정에 봉직하던 직업 음악가. 중세의 음악 공연자들을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말. 이들은 보통 자신이 직접 반주를 하며 노래하였다. 이들은 또한 대개 길드 같은 조직에 몸을 담고 있었다. 이런 사람들은 Joungleur, Meistersinger, Minnesinger, Troubadour, Trouv?re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
밀리터리 뮤직 |
military music |
군악, 식전, 행진, 또는 사기를 고무하기 위한 군대용 실용 음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