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카포 |
da capo |
처음부터'라는 뜻. D.C.로 표시하여 곡 의 처음부터 끝까지 또는 처음부터 'fine'라고 쓰여 있는 곳까지 되풀이하라는 의미. |
다운 비트 |
down beat |
센박. 지휘봉을 위에서 밑으로 내리 면서 지시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 보표 상에서는 첫 박이 이에 해당. |
다이나미코 |
dynamico |
힘을 가지고'혹은 '힘을 넣어서'라는 뜻. |
다이내믹 마크스 |
dynamic marks |
셈여림표. |
다이어토닉 스케일 |
diatonic scale |
온음계. 옥타브 안에 5 개의 온음과 2개의 반음을 포함한 음계. |
다이어프램 |
diaphragm |
횡경막. 성악의 호흡에서 가장 중 요한 근육. |
달 세뇨 |
dal segno |
기호가 있는 위치에서부터 다시 되풀이 하라는 뜻. 줄여서 D.S.라고도 쓴다. |
대관식 미사 |
Coronation Mass |
(1)
모차르트의 미사곡 Mass in C, K317(1779)의 별명. 매년 치르는 성처녀 상에 왕관을 씌우는 행사와 관련이 있는 듯하다. (2)
하이든의 미사곡 Mass in D minor의 별명이다. Nelson Mass라고도 한다. |
대위법(카운터포인트) |
counterpoint |
서로 다른 복수의 선율을 동시에 조합하는 작곡기법. 화성법과 함께 폴리포니(다성 음악으로 여러 성부를 가지는 형태)의 기법으로 오늘날에도 작곡교육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현대에서는 특히 쇤베르크의 12음악에서 무조의 대위법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어떤 성부의 선율이나 주제를 타성부가 모방하여 악곡을 전개하는 수법을 모방대위법이라고 하며 이중 가장 완성된 형태가 푸가이다. |
댄스 뮤직 |
dance music |
무곡. 본래 무도를 위한 반주 음악이었지만 무도의 특징적인 리듬이나 그 형태를 유지하면서 순수하게 음악회용으로 만들어진 작품을 의미한다. |
댄스 쉬트 |
dance suit |
무도 모음곡. |
더 파이브 |
Five, The |
5인조. 글린카와 다르고미슈스키의 뒤를 이어 19세기 후반에 5인의 러시아 작곡가가 만든 그룹 으로 러시아 국민주의 음악의 수립에 기여했다. 발라키레프, 무소르그스키, 큐이, 림스키 코르사코프, 보로딘이 여기에 속 함. |
더블 리드 |
double reed |
파곳이나 오보에처럼 두매의 리드 가 서로 접촉하여 공기를 진동시키는 것. |
더블 콘체르토 |
double concerto |
이중 협주곡. 두 개의 독 주 악기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바흐의 두 대의 바이올린 을 위한 협주고, 모차르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브람스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협주곡 등이 있다. |
더블 푸가 |
double fuga |
이중 푸가. 두 개의 주제를 가진 푸가. |
덤프 |
dump |
성악 또는 기악을 위한 비가. 애가. |
데몬스트레이션 레코드 |
demonstration record |
신곡을 팔 기 위해 작곡자가 자비로 녹음하는 시험용 레코드 |
데뷔 |
debut |
첫무대. 어떤 작곡가, 연주가, 연주 단체가 최초의 연주회를 개최하여 그 작품이나 연주를 평가받는 첫 등장. |
데스칸트 |
descant |
13세기의 다성 음악 가운데 악곡의 전성 부가 같은 리듬으로 진행하는 것을 지칭. 모테트, 콘둑투스 등이 그 예. |
데시벨 |
decibel |
음의 세기에 대한 수량적 단위. 약기는 dB. |
데크레센도 |
decrescendo |
디미누엔도와 마찬가지로 '점점 여리게'의 뜻. |
데타세 |
detache |
현악기의 연주시, 활을 현에서 떼지 않은 채 활을 멈추는 것으로 논 레가토와 흡사. |
델리카토 |
delicato |
섬세한, 우아한. |
도미넌트 |
dominant |
딸림음. 으뜸음 다음으로 중요한 음으 로서 각 조성의 으뜸음보다 5도 위의 음이다. |
돌렌도 |
dolendo |
슬프게. 괴롭게. |
돌체 |
dolce |
달콤하게. 부드럽게 |
두르히콤포니르트 |
durchkomponiert(Ger.) |
성악곡에 적용되는 용어인데, 텍스트의 각 연을 동일하게 반복되는 음악으로 작곡하지 않았다는 뜻. 이에 상대되는 용어는 strophic(유절의)이다 |
두성 |
head voice |
성악가에게 머리에서 울림이 있는 것으로 느껴지는 음역, 즉 높은 음역을 말한다. (참고: 흉성, 가슴소리 chest voice) |
뒤 탈롱 |
du talon |
활을 조절하는 앞끝. 영어의 '너트'. |
듀엣 |
duet |
두 연주자가 함께 하는 연주. |
듀오 |
duo |
듀엣. (1)
두 사람의 가수가 부르는 2중창. 오페라 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사랑의 2중창'으로 자주 사 용됨. 오페라 이외에도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등의 작곡가 들이 남긴 2중창곡들이 있다. (2)
두 개의 독주악기에 의한 실내악 2중주. |
드라마 |
dramma(It.) |
17,18세기에 오페라를 의미했다. 특히 코믹 오페라를 뜻한다. |
드라마틱 |
dramatic |
극적인'이라는 뜻의 형용사. 소리가 힘이 있어서 힘이 필요한 오페라 역을 감당할 수 있는, 가령 드라마틱 소프라노는 극적인 표현에 적합한 소프라노가 가진 소리의 질이나 성격을 말한다. |
드라마틱 뮤직 |
dramatic music |
(1) 무대상의 극음악. 오페 라의 발생과 특히 관계가 있다. (2) 극적인 성격의 음악. |
드람 리리크 |
drame lyrique |
드람 리리크. 프랑스에서 근대 오페라에 대해 붙인 명칭으로 반드시 서정적인 내용의 작품 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드람마 페르 무지카 |
dramma per musica |
현재의 오페라가 형식적으로 완성되기 이전까지의 음악극을 총칭하여 부르던 이름. 17세기 중엽에 '오페라인 무지카'로 불려지다가 그후 생략해서 오페라로 부르게 되었다.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가 이에 해당된다. |
드럼 |
drum |
북. 큰북, 테너 드럼, 작은북, 탬버린 등의 타악 기를 총칭하는 말. 팀파니도 여기에 포함되지만 유럽에서는 별도로 취급함. |
드럼 미사 |
Drum Mass |
하이든의 미사 Mass in C, 1796에 대한 별명. 이 작품에선 케틀 드럼이 현저하게 사용된다. |
드럼스틱 |
drumstick |
채. |
디미누엔도 |
diminuendo |
점점 여리게. |
디바 |
diva |
여신. 특히 천부적 자질이 풍부한 여가수를 가리 킴. |
디베르티멘토 |
divertimento |
(1) 회유곡. 18세기 중엽에 나 타난 일종의 기악 모음곡인데 형식은 더욱 자유롭다. 특히 프랑스 오페라에 있어서는 줄거리의 진행에 관계없이 삽입되 는 짧은 기악곡을 의미. 관현악보다도 오히려 작은 앙상블을 위하여 쓰여지고 있다. (2) 회유부. 푸가의 에피소드. |
디벨럽먼트 |
development |
전개부, 이미 제시된 주제나 소재 를 음악이 진행되는 동안 발전적으로 전개하는 부분. 분석과 변화의 기교가 중요하다. |
디소넌스 |
dissonance |
불협화음(discord).? |
디스코그래피 |
discography |
디스크의 목록을 말한다. 최초의 디스코그래피는 1936년 뉴욕에서 다렐이란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The Gramophone Shop Encyclopedia of Recorded Music'이라고 전해진다. 보통은 한 연주가, 혹은 한 레퍼토리의 디스크 목록을 지칭하는 좁은 의미로 쓰여진다. 이 점에서 종합적인 음반 카달로그와 구별할 수 있겠다. |
디아볼루스 인 무지카 |
diabolus in musica |
음악의 악마' 라는 뜻으로 '트리토누스'에 대한 속칭. 이 음정을 동시에 소 리내면 귀에 거슬리는 울림이 되므로 작곡상 피해야 한다고 여겨왔다. |
디아파종 |
diapason |
(1)
음역 또는 음폭. (2) 튜닝 포크. 중앙 에 자루가 달린 U자 모양의 쇠막대로 조율이나 음향 측정에 사용. (3)
옥타브. (4) 영어의 '다이어페이슨'은 오르간의 기본 적인 풀 스톱을 가리킴. |
디아포니 |
diaphony |
(1)
2성부의 다성 음악. (2) 그리스 음악 용어에서는 심포니아의 반의어로서 불협화음을 의미. |
디지틀 |
digital |
손가락 또는 손가락으로 만지는 것을 의미 함. 즉 피아노나 오르간에서 페달의 반대 부분인 건반을 지칭. |
딕션 |
diction |
말씨' '어법'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성악에 있어서는 시(가사)의 발성(발음)법을 말하며 이 연습은 성악의 기초를 이룬다. |
딜레탕트 |
dillettante |
아마추어 음악 애호가. 19세기 이래로 유행하게 된 말. |
뚜또 |
tutto(It.) |
모든 것(all)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
뚜슈 |
touche(Fr.) |
현악기의 지판(指板). |
뚜쥬르 |
toujours(Fr.) |
언제나, 항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