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란텔라 |
tarantella |
빠른 6/8박자 나폴리 춤곡. 장조와 단조가 번갈아 나타난다. |
타렁텔르 |
tarentelle(Fr.) |
위의 타란텔라를 뜻하는 프랑스어. |
타블 |
table |
악기의 공명판. |
타블 다르모니 |
table d'harmonie |
울림판(공명판). |
타이 |
tie |
붙임줄. 두개의 음을 붙여서 한 소리로 낸다. |
타일 |
Teil(Ger.) |
part 혹은 section을 의미하는 독일어. |
타펠무지크 |
Tafelmusik |
식사할 때 곁에서 연주되는 음악. 17,18세기 궁정 귀족사회의 사교음악을 말함. |
탄타라 |
tantara |
나팔. 뿔피리 등의 소리 |
탐탐 |
tam-tam |
공(gong) |
태블러튜어 |
tablature |
5선보에 의하지 않고 알파벳 문자나 숫자를 사용하여 음표를 적는 방법으로서 유럽 전역에 걸쳐 옛 시대의 기악연주자들이 사용했음. |
탱고 |
tango |
아프리카 노예들을 통해 전해진 아르헨티나의 대중적인 춤곡. 제1차세계대전 중에 무도장에서 많이 추었다. |
탱브르 |
timbre(Fr.) |
톤 칼라(tone color) |
텅그 |
tongue |
혀. 오르간의 리드 혀. |
텅깅 |
tonguing |
관악기를 취주할 때 혀의 운동에 의해 공기 의 흐름을 중단시키는 기술. |
테 데움 |
Te Deum |
로만 카톨릭 교회에서 사용하고 있는 찬미가. '당신을 주님으로 찬미합니다'라는 뜻의 찬가. 아우구스티누스 또는 암브로지우스 작이라고 전해지는데 '거룩한 삼위일체 찬가'라고도 한다. 이 노래의 진짜 작자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5세기 초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그 후 약다성부 작곡도 많아져 퍼셀, 헨델, 베를리오즈, 브루크너, 베르디 등의 곡이 알려져 있다. |
테너 |
ten. Tenor |
알토(alto)를 제외하고, 정상적으로 가장 높은 소리를 내는 남성의 목소리. 알토는 가성을 사용한다. |
테네로 |
tenero(It.) |
부드럽게 |
테누토 |
tenuto |
음표가 나타내는 길이를 충분히 유지하여 연주할 것. ten이라고 생략해서 쓰기도 함. |
테데스코 |
tedesco(It.) |
독일의' 예:alla tedesca 독일식으로, 독일풍으로. |
테마 |
tema(It.) theme |
주제. 곡에서 중요한 요소를 구성하는 음들의 그룹. 한 작품에서 보통, 테마는 반복되거나 발전 된다. |
테시투라 |
tessitura(It.) |
texture를 뜻하는 이탈리아어. 성악가가 자연스럽게 낼 수 있는 음의 영역. |
테이블 뮤직 |
table music |
타펠무지크.
식탁음악. 식사 때 그 곁에서 연주하는 음악. 그러나 특히
17-18세기의 궁정이나 귀족사회에 있었던 일종의 사교음악을
가리킨다. |
텍스쳐 |
texture |
작곡 혹은 오케스트레이션에서 감지되는 음의 상대적인 밀도.예:"브람스의 오케스트레이션은 텍스쳐가 비제의 그것보다 두껍다." 바로 위에 설명한, 이탈리아어 tessitura와는 전혀 다른 의미이다. |
템포 |
tempo(It.) |
빠르기 |
템포 루바토 |
tempo rubato |
'잃어 버린 템포'란 어의를 가지고 있는 템포 루바토는 한 악구 중의 템포를 자유롭게 가감하여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연주자는 기계적으로 정확한 박자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윗 성부를 템포 루바토로 연주해도 저음부를 정규 리듬으로 연주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원리는 18세기경부터 논의되어 오다가 쇼팽에 이르러 크게 유행되었다. |
템포 프리모 |
Tempo I. |
처음의 빠르기로 |
토날리티 |
tonality |
key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는 용어 인데, 특히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느껴지는 효과에 관심을 둔다. 여러 개의 키를 동시에 사용할 때 폴리토날리티(polytonality), 키를 사용하지 않을 때 아토날리티(atonality)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
토카타 |
toccata |
풍부한 화음과 빠른 프레이즈를 구사하여 즉흥적인 자유분방함을 나타내는 건반악곡. 보통 한 개의 악장으로 구성된 기악곡으로, 연주자의 터치를 보여주는 빠른 템포로 되어 있다 (이탈리아어로 toccare는 '터치'를 뜻함). 그러나 하프시코드를 위한 바하의 토카타는 여러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톤 |
Ton(Ger.) |
위의 ton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는 독일어 용어. |
톤 |
tone |
(1)
음악으로 만들어지는 소리의 질. 예:"그는 유쾌한 톤으로 연주한다" (2)
순수한 음으로 구성되는 음악적 소리. 바이올린 소리는 여러 개의 다양한 톤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3)
두개의 반음으로 구성된 음의 간격. |
톤 칼러 |
tone color |
음색. 동일한 음을 제1의 악기로 연주한 것과 제2의 악기로 연주한 것을 서로 다른 것으로 느끼게 하는 것은 톤 칼러가 다르기 때문이다. |
통 |
ton(Fr.) |
다양한 맥락에서 다양하게 사용하는 프랑스어 용어. note, tone, key 등을 의미한다. |
투티 |
tutti |
'전부'라는 뜻의 이탈리아 말이다. 보통 '총주'라 번역된다. 연주에 참가하고 있는 모든 연주자, 또는 가수가 동시에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17, 18세기에는 협주곡에서 독주악기군의 연주와 구별하여 전합주를 투티(혹은 '콘체르토 그로소')라 불렀다. |
튜닝 포크 |
tuning fork |
중앙에 자루가 달린U자 모양의 쇠막대. 소리굽쇠. 그 진동수를 표준으로 하여 조율하거나 음향을 측정한다. 프랑스어나 이탈리아어로는 디아파종. |
튠 |
tune |
음, 즉 사운드라는 뜻. (1)
멜로디, 특히 단순한 작곡의 높은 파트 (2) 정확한 톤. 또는 정확한 톤으로 맞추는 것. 예:"피아노를 튜닝하다". |
트라줴디 리리크 |
trag?die lyrique(Fr.) |
프랑스에서 륄리(Lully)와 라모(Rameau) 시대(17-18세기)에 사용하던 용어로, '심각한 오페라(serious opera)'를 뜻한다. |
트란퀼로 |
tranquillo |
조용하게, 가만히 연주하라는 뜻
|
트랜스크리브 |
transcribe |
(1)
오리지날과는 다른 연주 매체를 위해 곡을 편곡하는 것. transcribe는 단순한 편곡(arrange)보다 더 자유롭게 하는 것을 말한다. (2)
상이한 기보법으로 다시 기보하는 것. 예:"중세 기보법으로 기록된 악보를 현대 기보법으로 transcribe 하다." |
트랜스포즈 |
transpose |
오리지날과는 다른 피치로 연주하도록 다시 쓰는 것. 이때 오리지날과 다른 음을 연주하는 악기를 transposing instrument라고 한다. 성악곡들은 성악가의 편리에 따라 더 높거나 더 낮은 키로 이조(移調 transpose) 된다. |
트레몰로 |
tremolo(It.) |
"떨린다"는 뜻. 성악에서는 하나의 음의 급속한 반복이다. 현악기의 연주에서는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되어, 활을 상하로 빨리 움직여서 내는 하나의 음의 급속한 반복, 또는 두 가지 음의 급속한 교대이다. |
트레블 |
treble |
높은 소리의 한 유형. 보통, 어린이들의 목소리에 적용된다. 아주 높은 어린이의 목소리. |
트로포 |
troppo(It.) |
지나치게, 너무 많이. 예: allegro non troppo '지나치지 않은 알레그로' |
트루바두르 |
troubadour(Fr.) |
11-13세기에 프랑스 남쪽(엄밀히 말하면 르와르강 이남 지방)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시인이자 작곡가이며 성악가였던 연주자들. 이들은 한 곳에 머물러 있지 않고 이곳 저곳으로 방랑하였다.이탈리아어는 trovatore이다. |
트루베르 |
trouv?re(Fr.) |
troubadour와 동일한 용어인데, 단지 이들의 활동 지역이 프랑스 북쪽(정확하게 말하면 르와르강 이북 지방)이었다.이탈리아어는 trovatore이다. |
트리오 |
trio? |
(1) 3중주. (2) 3중창. (3) 3성으로 작곡된 악곡. 트리오 소나타 |
트왈 |
toile |
막. 커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