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겹세도막 형식 : 두도막 형식 또는 세도막 형식 3개가 모여 A+B+A로 되어 있다. 왈츠, 미뉴에트, 행진곡, 스케르쪼 또는 교향곡의 3악장 등 작은 기악곡에 많이 쓰이는 형식이다. 특히 B는 A와 대조적인 느낌을 갖고 있으며 트리오(Trio)라고 한다. 이것은 음량과 음색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원래 풀루트, 오보에, 바순의 3중주로 연주되었던 데서 유래된 것이다.
2) 론도 형식(Rondo Form) : 론도는 '돈다'는 프랑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어떤 주제가 여러 번 되풀이되는 동안 주제 사이에 삽입구를
넣어 만든 형식으로 교향곡, 협주곡, 소나타의 마지막 악장에 많이 쓰인다.
3) 변주곡 형식(Variation Form) : ① 파싸칼리아(Passacaglia) : 3박자 8마디 구조의 저음주제를 똑같이 반복하면서 고음부에서는 대위법적인 변주를 전개해 나가는 형식을 말한다. ② 샤꽁느(Chaconne) : 3박자 8마디 구조의 화음주제에 의한 화성적인 변주곡을 말한다. 즉, 가락은 여러 모양으로 변하지만 화음의 연결은 변하지 않는 형식이다. 바흐 - 샤콩느 ③ 주제와 변주곡(Theme & Variation) : 비교적 짧고 단순한 주제에 선율적, 화성적, 리듬적 변화를 주어 예술적으로 만든 형식으로 파싸칼리아와 샤꽁느는 주제 자체를 조금도 변화시킬 수 없지만 <주제와 변주곡>에 있어서는 주제 자체를 얼마든지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4) 소나타 형식(Sonata Form) : 소나타 형식은 세도막 형식이 발전된 것으로 <제시부 + 전개부 + 재현부>로 나뉘어지며 재현부 뒤에는 종결부(Coda)가 붙는 것이 상례이다. 교향곡, 협주곡, 소나타의 제1악장에 많이 쓰인다.
① 제시부(Exposition)의
구성
②발전부(Development)의 구성 : 발전부에서는 제시부에 나온 6가지의 요소들을 재료로 해서 발전시켜나가는 부분으로 작곡자의 역량을 마음껏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이다. 또 전혀 새로운 가락을 등장시키기도 한다. ③재현부(Recapitulation) : 재현부는 제시부를 거의 그대로 다시 연주하도록 하는 부분인데 제2주제의 제시 방법이 앞에서 처럼 다르게 나타난다. 그리고 재현부 뒤에는 곡 전체를 끝맺음 하는 대종결(Coda)이 붙는다.
5) 론도 소나타 형식(Rondo Sonat form) : <A + B + A + C + A + B + A>로 된 론도 중에서 B의 조성이 소나타 형식의 경우 처럼 제시된 것을 말한다.
6) 소나티네 형식(Sonatine form): 소나티네 형식은 소나타 형식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으며, 소규모의 소나타 형식이나, 발전부가 생략된 소나타 형식이 이에 속한다.
7) 푸가 형식(Fugue form) : 푸가 형식은 대위법에서 가장 발전된 형식으로 선율과 선율의 짜임이라고 생각하면 되며, 처음악절(1st Section), 가운데악절(Middle Section), 끝악절(Final Section)의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처음악절(1st
Section)의 구성
주제가
타성부에서 모방되는 것을 응답이라고 한다. ② 주제와 응답의 관계
8) 자유형식(Free form) : 엄격한 형식을 갖고 있지 않은 것을 자유형식이라고 한다. 광시곡, 즉흥곡, 환상곡 등이 있다. 그러나 이것들은 절대로 무형식의 음악, 무계획적인 음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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