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켄슈필과 같이 강철 음판을 발음체로 했으며 코르크제의 머리를 가진 해머와 피아노식의 건반이 간단한 액션으로 결합된다. 외관은 소형의 업라이트 피아노(en), 풍금(reed organ)을 닮았다.(사진1) 19세기 말 프랑스의 A. 뮈스텔(fr)이 고안한 악기로, 그 이름은 프랑스어의 céleste(하늘)에서 왔다. 피아노는 현(줄)을 해머로 쳐서 울림을 내는데 반해 첼레스타는 강철판을 해머로 때려 소리를 낸다.
글로켄슈필에도 건반으로 된 것이 있으므로 그 일종으로도 생각할 수 있으나, 각 음판은 각기 조율된 목제의 공명상자 위에 놓여 있어(사진2, 사진3) 다1음에서 다5음까지 4옥타브를 가지며, 피아노와 같이 큰 보표를 써서 실음보다도 옥타브 낮게 기보한다. 음량은 작으며 약음 페달 또한 붙어 있기 때문에 섬세한 표현력을 갖는 반면 오케스트라 등에서 다른 악기와 함께 쓸 때에는 다른 음으로 인하여 지워지는 일이 많다. 그리하여 주로 인상적인 솔로 연주, 또는 소수의 악기와 함께 색채적인 효과를 내기 위하여 사용된다.
얼 하인즈가 1928년에 쓴 이후, 첼레스타는 재즈 피아니스트들이 자주 쓰는 악기가 되었다. 1930년대에는 패츠 월러가 왼손으로는 피아노를 치면서 오른손으로는 첼레스타를 연주하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많은 재즈 피아니스트들이 첼레스타를 연주하였다. (출처 : 위키백과)
첼레스타는 건반악기로 분류했으나 서양 관현악법에서는 타악기로 분류되고 있다.
음듣기 : 차이코프스키 - 호두까기 인형 중에서 사탕 요정의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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