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리오즈 Berlioz, Louis - H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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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교향곡 Op.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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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시인 고체는 문학의 위고, 그림의 드라크르와, 그리고 음악의 베를리오즈 3인을 가리켜 프랑스 낭만파의 거장이라고 지적하면서, 낭만파 예술의 생명의 불꽃이 거기서 분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제 우리는 베를리오즈의
음악을 들으면서 그 밑바닥에 흐르는 격정과 영감에 접할 때, 새삼스럽게 고체의 말을 되씹게 된다.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은 단지 베를리오즈의 대표작일 뿐 아니라 교향곡 사상 돋보이는 중요한 작품이다.
이 작품이 작곡된 1830년에 멘델스죤은 이미 5곡의 교향곡을 쓰고 있었으나 슈만은 아직 교향곡을 발표하지 않았고 브람스는 아직 존재하지 않았다. 시대는 이미 낭만주의에 들어섰다고 해도 아직까지 고전적인 기초를
파괴하지 못한 낭만성이었다. 거기에 갑자기 <환상교향곡>과 같은 지극히 독창적인 태도로서 음악에 표제를 도입시킨 작품이 나타났기 때문에 그 반응은 대단한 것이었다. 베를리오즈의 성격이 너무나도 다감하고 병적인 몽상과 육체를 불태울 만큼 정열의 소유자여서, 그 때문에 형식에 구속된 고전적인 교향곡을 쓰기란 도저히 되지 않았고 멘델스죤과 같은 객관적인 표제가 아닌, 대담하다기 보다는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못 배기는 강한 충동에서 음악을 표제에 종속시켜 자서전적인 내용으로 만들고 말았다. 구성이나 화성, 그리고 선율에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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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형태와는 다른 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이 그의 대표작의 위치에 있을 뿐만 아니라 리스트나 바그너에게 영향을 주어 자유로운 낭만주의의 꽃을 피우게 한 도화선 역할을 철저하게 한 것은 빼놓을 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이 <환상교향곡>을 음악사적으로 표제음악의 시초라고 하며, 베를리오즈를 표제음악의 창시자라고 부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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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이 57세의 생애를 끝마친 것은 1827년, 그 때 24세였던 베를리오즈의 주변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잇따라 일어났다. 그는 유명한 그의 자서전 속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예술가의 생애에서는 때때로 벼락 같은 충격을 잇따라 받을 때가 있다. 그것은 마치 큰 폭풍우가 천둥을 부르고 돌풍을 휘몰아 오는 것과 같다. ]
그런데 이 잇달아 받은 벼락의 충격이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세익스피어, 괴테, 베토벤, 그리고 바로 여배우 해리엣 스미드슨이었다.
그가 난생 처음 본 <햄릿>과 <로미오와 줄리엣>은 영어를 한 마디도 모르는 그를 사랑과 죽음의 세계로 이끌었고, 처음 프랑스어로 번역된 괴테의 <파우스트>는 그를 환상의 안개로 두텁게 감싸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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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베토벤의 교향곡은 그의 음악관을 밑뿌리에서부터 뒤흔들었고, 여배우 해리엣 스미드슨은 그에게 사랑의 기쁨과 괴로움을 몽땅 안겨다 주었다. 1827년 9월 6일,
베를리오즈는 파리의 오데옹 극장에서 영국의 극단이 공연한 <햄릿>과 <로미오와 줄리엣>을 보았다. 그리고 거기서 운명적인 만남이 시작된 것이다.
그림의 떡인 줄 알면서도 프리마돈나 배우인 해리엣 스미드슨을 열렬히 사랑하게 되었고, 이 사랑을 받아주지 않는 스미드슨에 대해 격정과 혼란에 휩싸이게 된다. 그러나 이 실연 사건은 베를리오즈의 경우에 있어서 단순한
청춘의 일장춘몽에 그치는 것이 아니었다. 이 실연사건을 포함한 4대 쇼크가 그의 창작 의욕에 불을 붙여서 불멸의 대걸작을 낳게 한 것이다. 그것이 3년 뒤인 1830년에 완성한 <환상교향곡>이다. 그 후 1832년 결국 해리엣 스미드슨과 결혼을 하게 된다.
그는 이 교향곡에 <어느 예술가의 생애>라는 부제를 달고 특이하게 5악장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각 악장마다에도 표제를 달아 놓았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사랑에 미치고, 인생에 싫증을 느낀 젊은 예술가가 약을 먹고 자살을 기도한다. 그러나 독약의 분량은 죽음에까지는 이르지 않고, 혼수상태에 빠져 환상을 보게되는데, 그 환상 속에서 사랑하는 연인의 모습을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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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젊은 예술가는 바로 베를리오즈 자신을 가리키는 것이며, 이 곡의 수법상 주목되는 것은 고정악상 또는 고정관념(idee fixe)의 사용이다. 이것은 바로 열렬히 사랑했던 연인을 일정한 선율로 나타내고 모든 악장마다 등장시키는데,
각 악장마다 그 정경에 어울리게끔 주로 리듬과 악기만을 변화시켜 사용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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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의 교향곡은 제1악장에 나타난 주제는 그 악장에서 끝나고 다른 악장에서는 나타나지 않지만, 이 고정관념[고정악상]은 마치 장편소설의 주인공 처럼 모든 장면에 등장한다. 이것이 후일 바그너에게 라이트모티브(지도동기)를, 리스트를
거쳐 프랑크에게 순환 형식을 사용케 한 발단이 되었다.
또 관현악법은, 기본적으로 베토벤 시대와 같은 2관 편성이지만 표현의 요청 때문에 기형적, 변칙적인 방법을 무수히 쓰고 있다. 목관만 해도 파곳을 4개나 사용하고 있고, 튜바를 2개, 3악장에선 팀파니를 4명의 주자가, 또 당시로서는
진기하게도 하프를 2대나 쓰게 했다. 이상한 음형을 추구한 나머지 Eb조 클라리넷을 등장시켰고 종(튜불라 벨)을 울리는가 하면 현악기의 활을 뒤집어 활대로 현을 때리는 <콜 레뇨>기법 등 당시로서는 퍽 기상천외한 수단을 썼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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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 시간 : 약 47 - 51분
악기 편성 : 풀루트 2, 오보에 2, 잉글리쉬 혼, 클라리넷 2, 파곳 4, 호른 4, 코넷 2, 트럼펫 2, 트롬본 3, 튜바 2,
팀파니 4, 큰북, 심벌즈, 종(튜불라 벨), 하프 2, 현 5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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